토탈 워: 삼국지, 정사 모드와 연의 모드의 6가지 차이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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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소식] 토탈 워: 삼국지, 정사 모드와 연의 모드의 6가지 차이점



8월 3일, 토탈 워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토탈 워 시리즈의 신작 '토탈 워: 삼국'의 새로운 정보가 공개되었습니다. 이번에 소개된 것은 연의 모드와 정사 모드가 어떻게 다른지에 대한 것입니다.


우리의 다음 역사 토탈 워 작품인 '토탈 워: 삼국'에는 역사서를 기반으로 한 정사 모드(클래식 모드)와 나관중의 소설 '삼국지연의'를 바탕으로 한 연의 모드(로맨스 모드)가 존재합니다.


<토탈 워: 삼국 = ⓒCA>


정사 모드는 총 18년에 걸친 역사적인 전쟁을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역사적 진실성, 대규모 정복, 제국의 관리, 그리고 역사의 가장 큰 갈등의 중심에 있는 군사투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실제 역사를 기반으로 하고 있지만, 토탈 워 특유의 샌드 박스 시스템으로, 당신이 새로운 역사를 써내려갈 수 있습니다.


연의 모드는 기존의 시리즈와는 약간 다른 점이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삼국지에 익숙하지 않는다는 가정 하에 간략히 설명하자면, 삼국지연의는 아시아 문화의 초석이며 중국의 4대 고전 소설 중 하나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당시의 실제 사건과 갈등, 정치적인 이야기를 그려내고 있지만, 등장 인물들이 영웅적 행보를 보여주면서 거대한 11개의 서사시를 엮어 나갑니다. 그렇습니다. 이 게임을 접하기 전에 당신은 그것을 반드시 탐독해야 합니다.


연의 모드는 이 낭만적인 역사관에 바탕을 두고 있지만, 소설이 다루지 않는 세부적인 부분들도 다루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 소설은 그 시대의 건축, 그 당시의 중국 문화의 사소한 부분, 또는 군대가 도직되고 형성되는 방식에 대한 세부 사항을 탐구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런 것들은 토탈 워 샌드 박스에 신뢰감을 구축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때문에 우리는 역사 컨설턴트인 Rafe De Crespigny의 조언과 함께 보다 공식적인 역사에 기초하여 디자인을 선택해 나갔습니다. 따라서 게임 플레이의 많은 영역에서 연의 모드는 실제로 예상했던 것보다 역사적으로 근거가 있는 경험을 제공할 것입니다. 


<토탈 워: 삼국 = ⓒCA>


인물에 대한 연출은 제쳐두고, 고대 중국을 정복하는 방식은 두 모드가 비슷합니다. 두 모드의 진정한 차이점은 각 모드가 특정 부분에 중점을 두고 있는 지와 다른 기능에 포커스를 맞추느냐 그렇지 않느냐입니다.


예를 들어 정사 모드에서는 전투 결과가 주로 군대를 어떻게 통제하는지에 따라 결정되며, 개인 영웅은 평범한 필멸자로 나타나고 물리적 영향은 최소화됩니다. 그 결과, 당신의 영웅들은 캠페인에서 다른 수준의 중요성을 가지게 됩니다. 연의 모드에서의 전투 결과는 영웅의 영향을 크게 받습니다. 이것은 그들이 당신의 군대에 더 큰 가치를 부여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그 결과 그들은 당신의 캠페인에서 더욱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정사 모드는 전술과 국가 통제에 관한 것이고, 연의 모드는 개인의 허세와 개인의 무용에 관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기본적인 요소들을 다르게 다륨으로해서 우리는 각기 다른 관점에서 역사를 해석한 두 모드에 고유한 느낌을 줄 수 있었습니다. 우리는 이에 대한 몇가지 중복되는 질문들을 받았고, 이를 좀 더 명확히 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질문에 답을 했습니다.


1. 영웅들은 정사 모드에서 고증에 맞는 장비를 사용합니까?


정사 모드에서 3D 캐릭터 모델은 고증에 맞는 무기와 시대에 맞는 갑옷을 사용합니다. 그러나 2D 캐릭터 아트는 캐릭터가 더 화려한 읏을 입은 채 스타일을 유지할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시대에 맞지 않는 사슬 갑옷이나 의장용 무기들은 제거할 계획입니다. 각 캐릭터가 개성있는 2D 아트를 갖는 것은 플레이어가 전투의 열기 속에서 누가 누구인지를 찾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영웅 유닛 카드가 모두 비슷한 갑옷과 옷을 입은 것을 보여주게 된다면 이것은 훨씬 어려운 일이 될 것입니다.


2. 영웅들이 정사 모드에서 단일 개체로 다뤄집니까?


아니오. 그들은 이전의 역사적인 전쟁 게임의 장군들처럼 그들을 둘러싼 호위병들과 함께 전장에서 싸우게 됩니다. 이 캐릭터들은 단지 인간일 뿐이기 때문에 노출된 채로 남겨지면 쉽게 살해당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전투에서 살아남기를 원한다면 보호해야 합니다.


3. 영웅이 정사 모드에서도 전투 능력을 발휘합니까?


아니오. 이러한 능력은 연의 모드를 위한 것들입니다. 실제 역사에 그런 것들은 기록되어 있지 않았습니다. 예를 들어 허저는 연의 모드에서 짐승과도 같은 괴력을 기반으로 한 Classic Shocking Strike라고 불리는 AoE 공격 능력을 가지고 있지만, 그것은 연의 모드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토탈 워: 삼국 = ⓒCA>


4. 정사 모드에서도 일기토가 가능합니까?


그렇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연의 모드에서 일기토를 하는 방식과 다르게 작동하며 단일 전투에 대한 역사적인 참고 자료를 따르고 있습니다. 첫째로 결투가 연의 모드 보다 훨씬 유기적으로 발생합니다. 전투에서 충돌 할 때마다 두 영웅 사이에 결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둘째, 영웅은 정사 모드의 단일 개체 유닛이 아니기 때문에 두 명의 영웅이 결투를 펼치면 두 명의 호위병 역시 결투에 참여합니다. 영웅들을 둥글게 둘러싸고, 영웅들이 싸우는 것을 지켜보게 됩니다. 셋째, 영웅은 특별한 전투 능력을 가지고 있지 않으므로, 결투에 집중하기 보다는 결투가 진행되는 동안 군대의 나머지 부분을 관리하는 것에 중점을 둬야 합니다.


5. 정사 모드가 전투 속도에 영향을 미칩니까?


그렇습니다. 전투는 평균적으로 느리게 진행됩니다. 강력한 단일 개체 영웅이 적군의 전선을 돌파하거나, 부대를 붕괴시키거나, 또는 더 강한 부대를 물리치지 않으므로 더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전투의 속도가 느려지기 때문에 전장에서의 다음 행동을 생각할 시간을 늘릴 수 있습니다. 또한 병사들의 피로도는 더 쉽게 피로를 느끼는 정사 모드에서 더 크게 작용합니다.


물론 압도적인 병력 차이가 있을 경우 정사 모드에서도 빠르게 전투가 진행되겠지만, 일반적으로는 정사 모드에서 전투가 더 오래 지속됩니다.


6. 정사 모드는 연의 모드에 비해 어떤 식으로든 문제가 있지 않을까요?


우리는 연의 모드로 인해 정사 모드가 제대로 만들어지 않을 것이라는 일부의 우려를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안심하십시오. 정사 모드는 완전하고 역사적인 전쟁 경험을 제공할 것입니다. 우리가 연의 모드를 다루지 않았다면 이 게임은 그저 평범한 고대 중국 토탈 워 게임이 되었을 것입니다.


삼국지연의는 대단한 영감의 원천입니다. 그것을 기념하는 게임을 만들면서 어덯게 우리가 삼국지연의를 외면할 수 있었겠습니까?


우리가 앞으로 공개할 시각적인 것들과 매커니즘은 대부분 연의 모드에 관한 내용이겠지만, 플레이 영상과 라이브 스트림을 통해 보여드릴 정사 모드의 콘텐츠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출시일이 가까워지면 두 모드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가 공개될 것입니다.


한줄 요약 : 정사 모드는 국가 운영에 중점을 두고, 연의 모드는 캐릭터에 중점을 둡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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