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추천] 슈타인즈 게이트

반응형

[게임추천] 슈타인즈 게이트





제목 : 슈타인즈 게이트

장르 : 상정 과학 어드벤처

플랫폼 : PS3, PS VITA, Xbox 360, PC, IOS

제작사 : MAGES(5pb)


2009년 10월 15일 발매




1. 개요



5pb가 제작하고 니트로 플러스가 배급한 게임으로, 2009년 10월 15일에 Xbox 360 플랫폼으로 최초 발매되었다. 과학 어드벤처 시리즈의 2탄이기도 하며, 캐릭터 디자인 및 일러스트는 huke가, 시나리오 라이터는 과학 어드벤처 1탄인 '카오스 헤드'의 시나리오를 맡았던 하야시 나오타카가 맡았다.


발매 당시 뜨거운 반응과 함께 초회한정판이 매진되었고, 이후 애니화, IOS 이식 등을 통해 인기가 확산되며 최근까지 50만장 가까운 판매고를 올리고 있다. 참고로 이는 비주얼 노벨 장르로서는 이례적으로 대성공을 거둔 것이다. 이후 PS3, PS VITA 등으로 다시 이식되었는데, 2014년 4월에 디지털 터치를 통해 정식 한글판으로 발매되기도 했다.




2. 시놉시스



오카베 린타로. 통칭 오카린은 아직도 중2병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있는 대학생이다.


그는 '광기의 매드 사이언티스트 - 호오인 쿄우마'를 자칭해,' 미래 가제트 연구소'라는 작은 서클에서 괴상한 물건을 발명하는 나날을 보내고 있다.


그런 그들이 어느 날 우연히 과거로 메일을 보낼 수 있는 '타임 머신'을 만들게 된다.


SERN, 존 타이타, 환상의 레트로 PC IBN5100, 나비효과 시간 여행의 11가지 이론... 여러가지 요인들이 우연히 서로 겹쳐졌을 때, 아키하바라에 갑직 일어나는 세계 규모의 대사건!


'미래로의 선택'이 맡겨진 오카린이 내리는 결단이란?




3. 등장인물





4. 개인적인 평가



'슈타인즈 게이트'는 5pb에서 제작한 과학 어드벤처 시리즈 제 2탄으로, 시리즈 중에서도 가장 높은 완성도를 자랑한다. 참고로 과학 어드벤처 시리즈는 제 1탄 '카오스 헤드'를 시작으로, 슈타인즈 게이트, 로보틱스 노츠, 카오스 차일드, 오컬틱 나인 순으로 이어진다. 세계관은 공유를 하지만, 실제로 게임을 플레이해보면 집적적으로 연결되는 부분은 거의 없는 독자적인 작품들이다.


시리즈 중에서도 가장 평가가 좋고, 인기 또한 압도적인 '슈타인즈 게이트'는 정확한 장르의 명칭이 '상정 과학 어드벤처'이다. 작품에 등장하는 11가지 타임머신 이론은 실제로 모두 존재하는 것들이며, 과학계에서도 활발히 연구가 진행중인 논제들이다. 게다가 작중 등장하는 SERN, 존 타이타, IBN5100, α채널, 닥터 페퍼 등 역시 철자만 바꿨을 뿐인, 실제로 모두 존재하는 것들이다. 이러한 현실성은 이 작품의 리얼리티를 한층 높이는 요인이다.


과학 어드벤처 시리즈는 모두 시나리의 완성도가 높은 편이지만, 그 중에서도 제 2탄인 '슈타인즈 게이트'의 완성도는 타의추종을 불허한다. 프롤로그의 오카베의 독백부터 엔딩 마지막 대사까지 모두 하나의 선으로 연결이 되어있는 탄탄한 시나리오를 자랑하며, 작품 초중반 꾸준히 쌓아올린 복선들은 중반이후 차례차례 연쇄폭발을 일으키며 유저의 기대치를 뛰어넘는다. 그리고 마지막 엔딩에 가서는 그야말로 결정적 한방까지 준비되어 있어 유저에게 카타르시스의 진수를 맛보게 해준다.


이러한 작품의 뛰어난 완성도 덕에 게임의 발매 초기, 일본을 중심으로 소위 '신의 게임(Kami Game)'이라는 별칭이 붙었을 정도로 그 인기가 어마어마했다. 그리고 이 인기는 비단 동양권에 그치지 않고 서양권에서도 붐을 일으켰는데, 지금까지도 서양쪽 게임 및 애니 사이트나 블로그를 돌아다녀보면 심심치 않게 '슈타인즈 게이트'를 극찬하는 글들을 접할 수 있다.


물론 이 작품의 장르는 비주얼 노벨 또는 텍스트 어드벤처이기 때문에, 유저가 직접적으로 뭔가를 해야할 부분은 거의 없다. 그렇기 때문에 호불호가 갈릴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장르의 이름 그대로 '비주얼 노벨'은 이미지를 함께 감상하는 소설이기 때문에, 마치 소설을 읽는 기분으로 게임을 플레이 한다면, 장르에 대한 편견은 많이 해소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그 소설의 스토리가 최고급이니 작품을 다 플레이 한 뒤에는 이 게임을 접하길 정말 잘했다는 생각 역시 들 것이라고 확신한다.



9.0점/10.0점


(사진 = ⓒIMAGES/5pb/니트로플러스/디지털터치)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